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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드는 엔진 유니티, 언리얼 엔진, Godot, CryEngine, Cocos2d-x

부지런한 카피바라 2024. 8. 9. 22:43

 

how to 게임개발 시리즈 -1-

 

 

취미로 스팀게임을 자주합니다. 문득, 나만의 스토리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컴퓨터나, 코딩, 개발과는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살아서 생각으로만 그치고 지나갔습니다.

그래도 계속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토리나 장면을 메모해보곤 했습니다.

 

게임 개발에 대한 흥미는 계속 커져나가 정말로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게임이란게 나만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고,

친구들에게 플레이 시키면 정말 재미있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보기 위해 검색해보았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툴을 게임 엔진이라고 하는데,

엔진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서 게임 엔진을 하나 선택 후 강의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각 엔진의 특성과 장단점들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검색해보는 카피바라

 

 

목차

1. 유니티

2. 언리얼엔진

3. 고닷
4. CryEngine

5. Cocos2d-x

 

 

1. 유니티 (Unity)

1.1 개요

유니티는 2005년에 출시된 게임 엔진으로, 현재 인디 게임부터 AAA 게임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엔진입니다.

항상 게임할 때 처음 뜨는 화면이 거의 Unity 일 정도로 정말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게임엔진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2D 및 3D 게임 개발 모두 지원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2 장점

다양한 플랫폼 지원: PC, 모바일, 콘솔 등 여러 플랫폼에 적합한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커뮤니티: 방대한 양의 튜토리얼과 지원 자료가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자산 관리: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자산과 플러그인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1.3 단점

그래픽 품질 제한: 사실적인 그래픽 구현이 언리얼 엔진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복잡한 구조: 프로젝트가 커질수록 구조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1.4 대표적인 게임 예시

포켓몬 GO (Pokémon GO)
어몽 어스 (Among Us)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PUBG Mobile)

 

등이 있다고 합니다.


2. 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


2.1 개요

언리얼 엔진은 1998년에 개발된 게임 엔진으로, 주로 고사양 3D 게임에 적합합니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뛰어난 물리 엔진으로 유명합니다.

2.2 장점

최고의 그래픽 품질: 사실적인 렌더링과 고급 그래픽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물리 엔진: 사실적인 물리 효과를 지원합니다.

2.3 단점

높은 시스템 요구 사항: 고사양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복잡한 학습 곡선: 기능이 많아 초보자에게는 배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4 대표적인 게임 예시

포트나이트 (Fortnite)
기어스 오브 워 (Gears of War)
데드 스페이스 (Dead Space)


3. Godot


3.1 개요

Godot는 오픈 소스 게임 엔진으로, 2D 및 3D 게임 개발을 지원합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GDScript라는 스크립팅 언어를 제공합니다.



3.2 장점

오픈 소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합니다.
경량화: 설치 용량이 작고, 저사양 기기에서도 원활하게 운영됩니다.
2D 게임 개발 최적화: 2D 게임을 만들기에 매우 적합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3.3 단점

상대적으로 적은 자료: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에 비해 자료와 커뮤니티가 적습니다.
3D 기능 제한: 3D 게임 개발에 있어 언리얼 엔진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3.4 대표적인 게임 예시

A Short Hike
Deponia


4. CryEngine


4.1 개요

CryEngine은 Crytek에서 개발한 게임 엔진으로, 사실적인 그래픽과 뛰어난 물리 엔진을 자랑합니다. 주로 FPS 게임에 많이 사용됩니다.

 

4.2 장점

최고의 그래픽 품질: 매우 사실적인 환경과 고급 렌더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주얼 스크립팅: Flowgraph를 통해 프로그래밍 없이도 게임 로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3 단점

복잡한 학습 곡선: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초보자에게는 배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높은 시스템 요구 사항: 고사양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4.4 대표적인 게임 예시

Crysis
Far Cry


5. Cocos2d-x


5.1 개요

Cocos2d-x는 오픈 소스 2D 게임 엔진으로, C++로 개발되어 모바일 게임 및 간단한 2D 게임에 적합합니다.5.2 장점

경량화: 저사양 기기에서도 잘 작동하며, 빠른 성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iOS, Android, Windows 등 여러 플랫폼에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5.3 단점

3D 지원 부족: 2D 게임에 최적화되어 있어 3D 게임 개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자료: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에 비해 자료와 커뮤니티가 적습니다.

5.4 대표적인 게임 예시

Clash of Kings
Badland


결론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의 핵심 요소로, 각 엔진마다 고유한 특성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은 각각 모바일 및 AAA 게임 개발에 적합하며, Godot은 오픈 소스와 2D 게임 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CryEngine은 고사양 게임에 최적화된 엔진으로, Cocos2d-x는 간단한 2D 게임 개발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자신의 기술 수준에 따라 적절한 엔진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는 상업적으로 게임을 창작할 생각이 아니기 때문에 엔진들 중에서 배우기 쉬우면서 간단하며 커뮤니티에서 정보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엔진을 선택 할 거 같습니다.

일단 디자인쪽에도 관련 기술이나 지식이 없어 3D가 아닌 2D쪽으로 개발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아.. 어디서 배울 수 있으련지. 고민이 됩니다.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각 엔진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게임 개발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게임 엔진 선택은 개발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자 중요한 결정이므로,

충분한 고민과 연구를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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